[신간] 49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법칙
[신간] 49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법칙
  • 김미주 기자
  • 승인 2014.11.25 09: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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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9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법칙 ⓒ 한스미디어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시대가 변하고 커뮤니케이션의 환경이 달라진다 하더라도 변하지 않을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5가지 핵심 요소들로 분류하여 정리한 책이 바로 <49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법칙>이다. 이 5가지 요소들 자체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차별화시킨다거나 매력도를 높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필수 조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 번째 카테고리인 단순함(Simplicity)은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일관성을 의미한다. 하나로 집중된 메시지는 물론 메시지의 톤앤매너(Tone and Manner)와 시청각적인 자극의 일관성 등은 커뮤니케이션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고유의 연상을 형성하고 누적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강력한 요소가 된다.

두 번째 핵심 요소는 몰입(Engagement)이다. 크로스 미디어나 360도 커뮤니케이션 같은 과거의 마케팅이 소비자가 접하는 모든 매체에 상호 보완되는 통합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 시대의 마케팅은 소비자의 다양한 브랜드 경험 속에 메시지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세 번째 핵심 요소는 진정성(Authenticity)이다. 진정성이란 말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태도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야 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 시대에는 그 어느 때보다 진정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네 번째 핵심 요소는 재미(Fun)다. 요즘 시대의 소비자들은 진지하고 무거운 이야기보다 가볍고 유쾌한 이야기에 더욱 쉽게 반응한다.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재미 요소는 필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섯 번째 핵심 요소는 혁신(Innovation)이다. 기술의 발달로 커뮤니케이션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전통 매체에 디지털과 같은 첨단 기술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등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수단으로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최근 커뮤니케이션의 트렌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의 5가지 핵심 요소에 기초한 49가지의 커뮤니케이션 법칙은 학문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보다는 실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 방향들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각 법칙에 등장하는 최신 칸 국제 광고제 수상작 등 다양한 캠페인 사례들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 kmj@newstop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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