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온라인 뉴스 유료화 전략
[추천] 온라인 뉴스 유료화 전략
  • 이애리 기자
  • 승인 2014.09.19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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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이 뉴스 시장을 주도한다. 신문의 생존 전략? 해답은 뉴스 콘텐츠 유료화에 있다!

▲ 뉴스 가치(신뢰도, 진실성, 콘텐츠의 질)의 제고를 위해 뉴스 콘텐츠 저작권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뉴스 콘텐츠 저작권을 보호할 때, 언론의 역할과 가치가 보장될 수 있다는 인식에 근거한 것이다. 즉 양질의 뉴스 콘텐츠를 통해 뉴스의 사회적 가치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양질의 뉴스 콘텐츠를 생산할 비용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광고에 의존할 경우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결국 독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뉴스 생산 비용이 확보되어야 하고, 뉴스 콘텐츠 저작권 보호는 이러한 비용 확보를 위한 전제조건이라는 것이다. - <04 뉴스 콘텐츠 전문가들의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전략 인식> 중에서ⓒ커뮤니케이션북스
[뉴스토피아 = 이애리 기자] 온라인 뉴스 유료화 전략 200자 핵심요약

뉴스의 질적 가치 저하와 공적 기능 훼손은 왜 일어나나? 무료 온라인 뉴스 시장의 성장과 유료 독자 수 감소 때문이다. 언론사의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뉴스 콘텐츠 저작권 문제의 해결과 유통 구조 혁신이다. 신문 산업 위기의 해법은 어디에 있나?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모델의 성공적인 개발과 구현에 있다. 미디어 연구자 이정기가 뉴스 산업의 위기 요인과 정책 대안, 실행 방안을 빠짐없이 정리했다. 한국 저널리즘의 생존 전략이 일목요연하다.

 

컴퓨터가 생겨나고 인터넷이 생겨난 이래로 신문산업에 위기가 닥쳤다

 인터넷 중독, 모바일 중독이 생길만큼 온라인의 힘은 대단하다. 이 점을 감안하고 있다면 ‘온라인을 이용한 정보산업(그중에서도 모바일 콘텐츠)’을 반영하는 것이 신문산업의 위기를 풀 수 있는 열쇠라는 사실을 눈치챘을 것이다.  온라인은 콘텐츠의 종류와 그 양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해 신문산업을 비롯한 모든 오프라인 산업들이 사라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 뉴스의 경우만 봐도 그렇다. 아무리 지식수준이 높고 정보 전달량이 풍부하다 한들, 잡지나 신문 등의 지면 기사들이 온라인 뉴스와 대적할 만한 수준은 절대 못 된다.

신문산업에 위기가 닥친 원인은 다양하다. 다양한 원인을 아우르는 위기 극복 방안이 절실하다. 이에 대한 대안은 이미 오래 전에 나왔다. ‘뉴스 콘텐츠의 유료화’라는 전략이 그것이다.

책 <온라인 뉴스 유료화 전략>은 한국 저널리즘의 위기 극복 방안으로 온라인 뉴스 유료화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분석해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국내외 문헌과 판례 분석, 전문가 심층 인터뷰, 각종 온라인 뉴스 수익 모델과 뉴스 수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형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전략을 모색한다.

이 책은 저자의 논문을 토대로 집필되었다. 때문에 본문 속 내용들이 절대 가볍지 않다. 책은 언론 가치 회복을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구체적 실천 지침을 제공한다. 따라서 교양과 지성을 높이고 싶은 사람, 혹은 언론정책이나 뉴스콘텐츠, 저널리즘에 관심 많은 사람들에게 교양서로서 이 책을 추천한다.

 

<커뮤니케이션북스 편집자가 추천하는 연관지식>

뉴스 시청률 마법의 공식 - 154개 방송국에서 1200시간에 걸쳐 방송된 3만 3000여 개의 기사를 5년간 수집하고 3년간 분석한 결과물

뉴스 수용자의 진화 - 생산자와 수용자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뉴스 프로슈머 시대에 저널리즘의 변화와 수용자의 진화 모습을 정리한다.

뉴스의 역사 : 생동감 넘치는 보도의 발달사 - 다양한 일화와 사례를 통해 뉴스의 탄생과 발달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왜 저널리즘은 항상 제자리걸음이었나? - 우리는 우리가 알아야 할 만큼 충분하게 저널리즘을 알고 있을까? 이 책은 그렇지 못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저널리즘 생존 프레임, 대화·생태·전략 - 저널리즘의 의미와 생존 방식을 대화, 생태, 전략이라는 세 가지 프레임으로 제시한다.

[뉴스토피아 = 이애리 기자 / aheree@newstop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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