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피아 = 이애리 기자] 온라인 뉴스 유료화 전략 200자 핵심요약
뉴스의 질적 가치 저하와 공적 기능 훼손은 왜 일어나나? 무료 온라인 뉴스 시장의 성장과 유료 독자 수 감소 때문이다. 언론사의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뉴스 콘텐츠 저작권 문제의 해결과 유통 구조 혁신이다. 신문 산업 위기의 해법은 어디에 있나?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모델의 성공적인 개발과 구현에 있다. 미디어 연구자 이정기가 뉴스 산업의 위기 요인과 정책 대안, 실행 방안을 빠짐없이 정리했다. 한국 저널리즘의 생존 전략이 일목요연하다.
컴퓨터가 생겨나고 인터넷이 생겨난 이래로 신문산업에 위기가 닥쳤다
인터넷 중독, 모바일 중독이 생길만큼 온라인의 힘은 대단하다. 이 점을 감안하고 있다면 ‘온라인을 이용한 정보산업(그중에서도 모바일 콘텐츠)’을 반영하는 것이 신문산업의 위기를 풀 수 있는 열쇠라는 사실을 눈치챘을 것이다. 온라인은 콘텐츠의 종류와 그 양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해 신문산업을 비롯한 모든 오프라인 산업들이 사라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 뉴스의 경우만 봐도 그렇다. 아무리 지식수준이 높고 정보 전달량이 풍부하다 한들, 잡지나 신문 등의 지면 기사들이 온라인 뉴스와 대적할 만한 수준은 절대 못 된다.
신문산업에 위기가 닥친 원인은 다양하다. 다양한 원인을 아우르는 위기 극복 방안이 절실하다. 이에 대한 대안은 이미 오래 전에 나왔다. ‘뉴스 콘텐츠의 유료화’라는 전략이 그것이다.
책 <온라인 뉴스 유료화 전략>은 한국 저널리즘의 위기 극복 방안으로 온라인 뉴스 유료화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분석해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국내외 문헌과 판례 분석, 전문가 심층 인터뷰, 각종 온라인 뉴스 수익 모델과 뉴스 수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형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전략을 모색한다.
이 책은 저자의 논문을 토대로 집필되었다. 때문에 본문 속 내용들이 절대 가볍지 않다. 책은 언론 가치 회복을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구체적 실천 지침을 제공한다. 따라서 교양과 지성을 높이고 싶은 사람, 혹은 언론정책이나 뉴스콘텐츠, 저널리즘에 관심 많은 사람들에게 교양서로서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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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피아 = 이애리 기자 / aheree@newsto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