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이교수의 카피교실
[추천] 이교수의 카피교실
  • 김미주 기자
  • 승인 2014.08.1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피라이터로 태어나지는 않지만 만들어질 수는 있겠지요."

▲ 이교수의 카피교실 ⓒ 한울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지금은 광고 관련 도서가 수백 권 넘게 저술되어 교재로 제공되고 있지만, 20년 전만 해도 마케팅 책과 광고 개론서는 몇 권에 불과했다. 특히 크리에이티브나 카피와 같은 전문 분야는 번역서 몇 권이 겨우 읽을거리를 제공할 뿐이었다.

카피라이팅 책이 본격적으로 저술된 것은 불과 몇 년 전, 카피라이터를 경험한 교수와 현업 카피라이터들에 의해서였다. 이런 카피라이팅 관련 책들은 미국이나 일본 등의 기존 번역서에 대한 대안으로 참신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의의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카피라이팅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중심의 교과서에만 머물고 있었으며 지나치게 실습과 실기를 강조해 책읽기에 거부감이 없지 않았다.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으며 탄생한 책이 바로 '이교수의 카피교실'이다.

이 책은 헤드라인에서 출발해 카피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대표적으로 카피와 관련된 주제인 기획과 테마, 시각화와 흐름, 셀링 포인트, 조사를 설명하고 있으며 카피와 유머, 강조, 길이, 신뢰, 구별, 실전 카피라이팅 등을 정리했다.

또한 다양한 매체의 광고를 사례로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카피의 기술과 기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광고의 쓰기 능력 향상, 광고의 기초 카피 쓰는 방법과 레이아웃 방법, 그리고 광고물의 분석 방법, 광고공모전 실전 참여 등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된다.

1부에서는 카피의 정의, 바디카피, 효과적인 카피, 카피와 카피라이터, 카피라이팅 플로우, 브리프, 아이디어 발상에 대한 내용을 담아 카피라이팅 전 과정을 이해하도록 했다. 2부에서는 수사적 장식, 수사적 비유, 공명기법, 실전 카피라이팅에 중점을 두고 이론을 실제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이론과 실제를 함께 다루어 카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카피 발상과 작성, 공모전과 취업에 이르는 과정을 간접 경험할 수 있게 했다.

“누구나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지만, 아무나 카피라이터가 될 수는 없다!”라는 말이 있다. 몇몇 카피라이터들이 자부하며 만들어낸 말이라고 한다. 더구나 카피라이터 되기가 어느 때보다 힘든 요즘이라면 정말 아무나 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이미 카피라이터라는 이름을 명함에 올린 많은 사람들이 누구나 카피라이터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저자 역시 “카피라이터가 교육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그렇다”는 대답을 내놓는다. 광고 기획과 제작 과정에서 카피의 중요성, 카피 발상과 제작 과정, 실습을 통한 카피 작성의 실제, 광고회사 신입사원 수준의 카피 지식 제공 등을 목표로, 저자는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한 비법을 전수하기보다는 카피라이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안내자를 자처한다. 그리고 적어도 카피에 대한 이해는 교육을 통해 가능하므로 나머지 활용은 독자 스스로가 이 책 안에서 찾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 kmj@newstopia.co.kr]


-->
  • 경기도 파주출판도시 문발로 203 사유와문장 2층
  • 대표전화 : 02-562-0430
  • 팩스 : 02-780-4587
  • 구독신청 : 02-780-4581
  • 사업자등록번호 : 107-88-16311
  • 뉴스토피아 / 주식회사 디와이미디어그룹
  • 등록번호 : 서울 다 09795
  • 등록일 : 2013-12-26
  • 발행인 : 정대윤
  • 편집인 : 남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남희영
  • 뉴스토피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토피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press@newstopi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