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총, 교육의 비정상을 정상화하기 위한 5대 핵심과제 추진
한국교총, 교육의 비정상을 정상화하기 위한 5대 핵심과제 추진
  • 김영식 기자
  • 승인 2014.01.03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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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관련 정상화 5대 과제 제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는 새해 교총회원들에게 보내는 신년 메시지를 통해 갑오년 2014년은 교육의 비정상화된 현실을 정상화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5대 교육정상화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교총의 교육정상화 5대 핵심과제
➊교육의 정치독립 → 정치개혁특위에 교육(감)선거특별법 제정 반영
➋인성중심 교육 → 국무총리산하 학교폭력대책위를 인성교육발전위로 격상, 인성교육의 범국민 생활실천 운동으로 정착
➌교육개혁 주체가 되기 위한 교원 → ▲배움과 가르침의 균형 있는 정책 입안 요구, ▲학부모와의 신뢰회복 운동에 주력, 교원과 학부모가 공동으로 교육개혁 주도
➍교육정책의 현장중심 ‧ Bottom-Up 방식 전환 → 자유학기제, 시간선택제 교사, 교육과정 개편 등 교육실험 정책의 수정 및 긴 호흡 추진, 교원능력개발평가, 학교성과급, 교장공모제, 성과급적 연봉제 등 현장 중심의  Bottom-Up 정책으로 전환
➎교직의 전문연구직 위상 정립 → 피동적 연수이수 방식에서 벗어나 현장 연구지원 활성화 정책 기반 마련 통해 전문연구직으로서 연구하는 교직 풍토조성

안양옥 한국교총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도 신년사에서 우리 사회 곳곳의 비정상적인 관행을 제자리에 돌려놓는 정상화 개혁을 꾸준히 주진해 갈 것이라고 강조한 것은 우리사회의 변화에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히고, “대한민국의 미래인 교육부터 잘못된 관행과 문제점을 바로잡아 나가는 교육정상화 실천 운동이 교육계를 비롯해 범국민적인 사회운동으로 확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교총은 2014년 푸른 말의 해를 맞아 국민들이 기대하는 교육의 청신호를 켜기를 위한 교육정상화 5대 핵심과제의 세부 실천계획을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총은 교육을 바로세우는 원년이 되기 위한 교육계의 실천 의지에 정부와 정치권이 적극 동참해, 법률적‧행정적 여건 조성에 앞장서 줄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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