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피아 정인옥 기자]수도권 대중교통 요금 지원을 두고 정부와 지자체들의 정책 경쟁이 본격화됐다. 시민 부담을 낮추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나 할인·환급 방식과 적용 범위, 수혜 대상들이 달라 혼란도 우려된다. 승객 스스로 이동 경로·환승 패턴 등에 따라 서비스를 비교해 선택할 필요가 있다.
연합뉴스는 22일 국토교통부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와 이날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오는 27일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시작으로 5월 국토부의 ‘케이(K)-패스’와 경기도는 ‘더(The) 경기패스’가 도입되고 인천시도 ‘I-패스’를 추진 중이다. 각 서비스는 할인 대상과 지역, 사용 가능 범위가 제각각이다. 이에 같은 역이라도 개찰구마다 카드 인식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출시 4개월여를 앞둔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다. 월 60회까지 환급 받을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횟수 제한 없이 서울 시내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정기권이다. 월 6만2000원권은 지하철·시내버스·마을버스까지, 6만5000원권은 여기에 따릉이까지 탈 수 있다. 월 40회 이상 이용해야 일반 교통카드를 쓰는 것보다 혜택을 받는데 사용 후 교통비를 환급받는 방식이고 도입 초기 서울 내에서만 쓸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인천 주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 사업을 준비 중이다. The 경기패스는 K-패스와 연계해 경기도민에게 추가로 혜택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한도를 무제한으로 늘렸고, 30% 환급 대상인 청년 기준도 만 19~39세로 확대했다. 광역버스와 신분당선, 오는 3월 개통 예정인 GTX 일부 구간(수서~동탄) 등도 이용 구간에 포함되지만, 고속버스와 KTX 등 별도 발권해야 하는 교통수단은 환급받을 수 없다. 대중교통을 많이 타는 경기도민에게 가장 혜택이 많이 돌아가는 구조다. 인천시는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한 개념의 인천시 광역버스 무제한 정기권 도입도 검토 중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신호탄으로 올해는 대한민국 대중교통이 한 단계 도약하는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는 경기교통의 특성과 패턴을 분석해서 설계한 'The경기패스'를 통해 도민께 더 큰 혜택을 드리고 나아가 국토부, 서울시, 인천시와 협력해 수도권 시민을 위한 공동의 교통비 지원정책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