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5.1%...98년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5.1%...98년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12.30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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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 발표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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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피아 정상원 기자]올해 소비자물가가 지난해보다 5% 넘게 오르며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월과 같아 8개월째 5% 이상 웃돌았다.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7.71(2020년=100)로 작년보다 5.1% 올랐다. 이는 외환위기 때인 1998년(7.5%) 이후 최고치다.

연간 물가 상승률은 2019년 0.4%, 2020년 0.5%로 통계 작성 이후 처음 2년 연속 0%대에 머물렀으나, 지난해에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수요 회복에 10년 만에 최고치인 2.5%를 기록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원자재 가격이 올랐고 가공식품, 개인서비스, 전기·가스·수도 가격도 일제히 상승했다. 전기·가스·수도는 12.6% 상승해 별도로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0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올해 공업제품이 6.9% 올랐다. 석유류가 22.2% 올랐다. 이는 1998년(33.4%)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가공식품은 7.8%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은 3.8% 올랐다.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압박에 전기·가스·수도는 12.6% 상승해 별도로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0년 이후 최고치였다. 개인서비스 상승률은 5.4%로 1996년(7.6%) 이후 가장 높았다.

수요 쪽 물가 상승 압력도 높았다. 계절 변화나 일시적인 수급 충격 등으로 가격이 들쭉날쭉한 품목을 제외한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올해 4.1% 오르며 2008년(4.3%) 이후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을 반영한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도 3.6% 올랐다. 소비자가 자주 구매하는 품목 144개 가격을 조사한 생활물가 지수는 전년 대비 6% 상승했다. 이 역시 1998년(11.1%) 이후 최고치다.

이달 소비자물가는 5.0% 올라 전월(5.0%)과 같았다. 지난 5월부터 8개월째 5% 이상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가공식품과 석유류 등 공업제품의 오름세가 확대됐지만, 외식 중심의 개인서비스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하면서 지난달과 같은 상승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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