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방역 주체, 코로나19 안전신고 운영
국민이 방역 주체, 코로나19 안전신고 운영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1.07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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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피아 정상원 기자] 행정안전부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의 점검만으로는 방역관리에 한계가 있어 국민 참여(안전신문고)를 통해 일상생활 속 방역 사각지대를 발굴하고자 지난해 7월 1일부터 안전신문고에 코로나19 안전신고 코너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안전신고 운영으로 국민은 일상생활 속 위험요소와 이에 대한 우려를 정부에 전달하고, 방역 준수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며,

정부는 방역 사각지대와 위험요소를 발굴해 방역정책을 보완하는 등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할 수 있었다.

실제로 코로나19 안전신고제 운영 이후, 매월 월별 신고 건수가 신규 확진자 수와 비례하여 증감하고 있다.

신고내용은 식당, 카페, 실내체육시설, 종교시설, 대중교통 등에서 방역수칙 위반 신고가 많았고, 위반행위로는 마스크 미착용에 대한 신고가 가장 많았다.

행안부는 이러한 코로나19 안전신고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고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방역관리에 큰 도움을 준 국민 115명을 선정해 포상하기도 하였다.

포상대상은 새로운 위험요소 발굴 여부, 방역정책·점검 기여정도, 방역 효과 등을 고려해 선정되었다.

최복수 재난협력실장은 “안전신고에 적극 참여해 주신 국민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코로나19 상황은 정부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국민의 보다 적극적인 이해와 참여가 있어야만 확진자 증가 추세의 반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국민들의 참여와 향후 코로나19 추이를 보면서 국민과 적극 소통할 수 있는 안전신고 운영 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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