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신임 원내대표 "국민들 눈높이의 과감한 인적쇄신 돼야"
유승민 신임 원내대표 "국민들 눈높이의 과감한 인적쇄신 돼야"
  • 김미주 기자
  • 승인 2015.02.0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유승민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가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 뉴시스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2일 오후 새누리당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된 유승민 의원은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갖고 "현 상황을 위기라고 인식한 것"을 승리 요인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청와대 인적쇄신과 관련해 "국민들 눈높이의 과감한 인적쇄신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유승민 신임 원내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전임 원내지도부는 개헌보단 경제활성화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이었는데 개헌에 대한 입장은?

"개헌 문제를, 1987년 헌법을 개정하는 문제를 친박이다, 비박이다 계파 문제로 보는 것 자체가 잘못되고 부끄러운 일이다. 나는 일부에서 주장하는, 권력구조만 가지고 원포인트 개헌을 빨리 언제까지 해내자든지, 경제살리기 때문에 개헌의 'ㄱ'자도 꺼내지 말라는 주장은 다 문제가 있다고 본다. 개헌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과 논의, 이런 거야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여든 야든 정치 하는 사람들이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개헌에 대한 소신을 밝히고 그것을 갖고 활발히 토론하고 이런 거야 당연히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개헌 문제가, 이렇게 국가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계파 문제로 비치는 데 대해 굉장히 경계하고 있다."

-전임 원내지도부가 개헌특위 관련 논의를 못 끝냈는데.

"그 문제는 공개적으로 말하기 전에 의원들 말부터 들어보겠다. 워낙 민감한 문제라서. 개헌 문제가 계파싸움이 돼선 안 된다. 충분히 의원들과 협의해야 한다. 야당과의 주례회동도 그대로 하기로 했고 의장님들 모시고 하는 회의도 아직 결정은 안 했다만 확대했으면 싶은 생각이다."

-원내대표 당선 후 대통령으로부터 축하 전화가 있었나

"아직 연락 못 받았다. 내 전화 배터리가 다 나갈 정도로 문자가 쇄도해서 거의 못 들여보고 있는 상태라서 아직 모르겠다. 아마 당으로, 원내대표실로 연락온 건 없는 것 같다. 조윤선 정무수석이 온다는 이야기는 들었다."

-'찹쌀떡 공조'를 말했는데.

"그건 콩가루 이야기를 들어서 찹쌀가루가 갑자기 나온 거다. 나는 나와 박근혜 대통령과의 오랜 관계에 대해 여러 오해를 받는 게 참 안타까웠다. 대통령이 지난 2년을 돌아보고 대통령도 스스로 느끼는 것이 많으리라고 짐작된다. 3년 남짓 남은 임기에 성공의 길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청와대와 대통령과 당이 공동 운명체로서 살아가는 거다. 대화는 기본이니 대통령, 청와대 비서실장, 수석, 장관들과 당정청 협의체를 하겠다. 의례적인 회의는 하지 않겠다. 정부와 청와대가 뭘 추진하려는지 이야기를 충분히 사전에 듣고 당은 앞으로 뭘 하고 싶은건지 서로 충분히 대화해서 당도 총선 준비를 잘 하면서 대통령도 잘 모시도록, 당정청 이야기를 하면서 절대 콩가루가 안 되겠다는 차원에서 말했다."

-부분 개각과 청와대 인적쇄신이 다가와있는데 어떤 생각을 갖고 있나.

"인적쇄신에 대해선 내가 말하지 않아도 국민들 요구가 굉장히 강하다고 받아들인다. 이번에 곧 있을 거라고 알려져 있는 인적쇄신은 국민들 눈높이의 과감한 인적쇄신이 돼야 한다. 총리 후보자는 청문회 준비 중이고 개각은 아는 게 없어서 코멘트를 못 하겠다. 쇄신 전반에 대해선 새로 잘 할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좀 과감한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말만 하겠다."

-오늘 경선에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등 국무위원들이 다 참석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국무위원들이 투표한 것은 드릴 말씀이 별로 없다. 어떻게 생각하면 작은 일인데 저럴 때 좀 대통령한테 부담이 안 됐으면 좋겠다. 청와대나 대통령한테 저런 게 굉장히 오해를 받는 그런 이유가 안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한다. 나는 선거가 끝난 지금도 대통령이 원내대표 경선에 영향력을 미치거나 개입할 의도는 정말 전혀 없었다고 확신한다. 이런 것이 작은 문제지만 그런 것이야말로 주위에서 대통령을 보좌하고 모실 때 잘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공교롭게도 'K·Y 수첩파동' 내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신임 원내대표가 나란히 당 지도부가 됐는데.

"K, Y 그 해프닝에 대해 처음부터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공개적으로 문제삼을 생각은 전혀 없었다. 그래서 별로 달리 드릴 말씀이 없다."

-왜 공교롭게도 K, Y 두분이 수첩에 거론됐다고 보나.

"그건 모르겠다. 그 분이 예지력이 있어서 당대표와 원내대표가 될 줄 알 고 그랬을지 모르겠지만."

-오늘 얻은 표 규모가 애초 예상보다 많았나.

"표 예상은 진짜 못 했다. 의원들을 상대로 하는 선거는 계산이 잘 안 된다. 다만 며칠 전부터 의원들이 걱정하는 게 친박 대 비박, 이런 것은 아니구나. 꼭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 의원들도, 접전이 예상된 부산 경우에도 의원들이 총선을 걱정하는구나. 그래서 우리에게 지지가 올라오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인선 작업을 시작해야 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부분이 있나

"경선을 짧은 시간 안에 정신없이 치러 인선에 대해서는 지금 완전히 백지 상태다. 경선 과정에서 어떤 의원한테도 자리 약속을 한 적 없다. 당장 원내대표단, 정책의장단을 어떻게 구성할지 오늘 원유철 의장과 충분히 상의해서 정해지는대로 발표하겠다. 당장 내일 야당과 주례회동을 해야 하는데 거기 원내수석부대표를 모시고 나갈 수 있을지 없을지. 인선은 최대한 서둘겠지만 지금은 백지 상태다."

-국회 선진화법에 대해 새누리당이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국회 선진화법은 내 개인적 생각을 말하기는 그렇다. 현실적으로 야당이 응하지 않으면 (법안) 한 글자도 못 고치는 게 현실이다. 원내대표로서 그 정도 지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권한쟁의는 나도 비용이 정확히 파악돼있지 않다. 기사밖에 못 봤다. 그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 건지, 고쳐야 하는 계기가 온다면 어떻게 대응할지는 좀 생각해봐야 한다."

-박세일 여의도연구원장 임명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나도 여연소장을 해봤는데 우리 당의 굉장히 중요한 싱크탱크고, 정책위와 여연이 어떤 시너지를 내느냐는 당이 총선과 대선 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와 직결된 문제다. 그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이 문제는 당대표가 추진하는 문제기 때문에 더 이상 토달지 않고 나도 어떻게 돌아가는지 좀 알아보겠다."

-'증세없는 복지' 상황에서 복지 축소 쪽으로 가닥이 잡힌건가.

"그런 건 아니다. 지금 세금을 올리기도 어려운 상황이고 그 동안 받던 복지 혜택을 줄이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증세없는 복지'라는 기조에 묶여 있으면 답답한 상황이 너무 많다. 그 기조는 재검토하고 복지, 세금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민감한 문제기 때문에 새로운 원내대표단과 정책위의장단과 충분히 논의할 거다. 총선 이전의 정책위의장단은 총선과 직결되기 때문에 당대표와 상의해 정책위의장단을 대폭 확대하는 것으로 추진하겠다."

-야당에선 법인세 인상 등을 주장하고 있는데.

"여와 야가 복지와 세금을 갖고 선거를 앞두고 정략적으로 유리한 이야기만 해서는 결론이 안 날 것이다. 증세없는 복지는 아예 불가능하다. 예컨대 사회적 합의가 중부담 중복지 정도에 있을 수 있다면 여야 간 복지 수준과 세금 재정의 문제를 다 같이 합의해서 국민들한테 합의된 것을 꺼내놔도 될지 안될지 모를 어려운 문제다. 그 문제에 대해 나는 야당이 하나만 찍어서 부자증세를 말하는 것엔 쉽게 응하기 힘들다."

-남북관계가 쉽지 않다. 대북 관계는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지난 6개월 정도 남북관계 진행 상황을 보면 박근혜 정부에서도 이벤트성 남북관계가 아니라 실질적 개선을 하고 싶어하는 의지같은 것을 읽고 있다. 북한은 늘 주장했지만 5·24 조치 해제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었고 대한민국 내부에 이 문제를 두고 국론분열이 있어선 곤란하지 않나 싶다. 그 문제는 의원들,의장과 논의하고 정부와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볼 수 있나 논의해보겠다."

-어떤 원내대표로 기억되고 싶나.

"벌써 그런 말씀은 못 드리겠다. 내가 정책위의장은 아니다만 새누리당이 어렵게 사는 서민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당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똑같은 예산을 쓰더라도 어떻게 어려운 분들을 많이 도와드릴까, 충분히 올해 정기국회 때 행동으로 옮겨서 국민들이 믿을 수 있도록 하겠다."
 


[뉴스토피아 = 김미주 기자 / kmj@newstopia.co.kr]


-->
  • 경기도 파주출판도시 문발로 203 사유와문장 2층
  • 대표전화 : 02-562-0430
  • 팩스 : 02-780-4587
  • 구독신청 : 02-780-4581
  • 사업자등록번호 : 107-88-16311
  • 뉴스토피아 / 주식회사 디와이미디어그룹
  • 등록번호 : 서울 다 09795
  • 등록일 : 2013-12-26
  • 발행인 : 정대윤
  • 편집인 : 남희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남희영
  • 뉴스토피아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토피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press@newstopi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