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피아 정상원 기자]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2023~2024 한국방문의해'를 맞아 공식 로고를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2016~2018 한국방문의해'에 이어 5년 만에 재개되는 한국방문의해는 로고 공개를 시작으로, 외래객 대상 방한 홍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된 로고는 '한국방문의해'의 영자인 'Visit Korea Year'에 한복의 문양을 입힌 폰트 디자인과 한국 전통 아이템인 갓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관광공사 측은 “한국 전통의 오브제와 절제되고 현대적인 디자인의 만남은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한국 전통의 독창성과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는 ‘힙합’의 성지, 현대의 한국을 관통한다”고 설명했다.
공식 로고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요소는 갓이다. 한국의 갓은 최근 외국 패션쇼에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K-Pop 스타들의 뮤직비디오 및 넷플릭스 <킹덤>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갓은 시대를 초월하는 한국 전통의 멋을 상징하는 아이템”이라며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번 한국방문의해 로고는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한국으로의 초대를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한국방문의해는 ‘2016~2018 한국방문의해’에 이어 5년 만에 재개되는 이벤트다. 관광공사와 한국방문의해위원회는 로고 공개를 시작으로, 방한 홍보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공사는 한국방문의해 특집 홈페이지와 공식 홍보영상을 차례차례 선보이며, 기존과는 차별화된 방향으로 외국인 대상 한국 방문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방한 외래객에게 인기가 많은 대표 관광지, K-팝, K-드라마 등의 한류 콘텐츠와 더불어 미술, 패션, 건축 공간 등의 테마를 위시한 로컬 라이프 스타일까지 한국에서의 힙하고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방한 수요가 높은 아시아 관광객뿐만 아니라,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하는 구미주 젊은 수요층까지 아우를 것으로 기대된다.
공식 로고와 슬로건, 마스코트 등의 BI(Brand Identity)는 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에서 다운로드 받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