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피아 남희영 기자]서울 구로구 신도림동의 콜센터에서 93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신천지에 이어 제2의 집단 감염의 온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콘텐츠미디어 등이 전국에서 파악한 콜센터업체 수는 지난해 기준, 2887곳에 이른다. 이 중 서울이 1300여개로 가장 많고 경기가 500여개로 뒤를 이었다.
대전과 부산, 인천에도 100개가 넘는 콜센터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콜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에도 적게는 60여곳, 많게는 100여곳의 콜센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 인원도 적지 않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콜센터 상담사들은 통신사에 한정하더라도 약 2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웃바운드 등을 포함하면 숫자는 이보다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비교적 좁은 공간에서 근무하는 콜센터의 특성상 적게는 수십명, 많게는 수백명까지 한 곳에 모여 근무한다. 실제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구로구 콜센터의 경우 많은 직원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업 특성상 전화 응대를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콜센터를 총괄하는 방통위는 지난 10일 통신사 고객센터에 대한 방역소독 및 상담사들의 근무현황을 포함한 전반적인 방역상황에 대한 실태점검에 나섰다.
지자체도 팔을 걷어 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구로 콜센터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것과 관련해 콜센터 재택근무 등 행동 수칙 권고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민간 콜센터가 권고를 따르지 않을 경우에 대한 제재에 대해 "지금 이 자체가 개인이나 그 업체나 우리 모두에게 사활적 관건이기 때문에 그렇게 안 따를 이유는 없다고 본다"며 "콜센터는 집단감염에 취약한 사무환경이므로 사회적 거리두기 등 권고를 따르지 않으면 시설 폐쇄 명령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