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토피아 = 김영식 기자] 한국소비자포럼은 내년 1월 15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국회사회공헌포럼 세미나>에서 ‘사회공헌 트렌드 2015’를 발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회적 변화와 이슈를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조망하여 사회가 함께 공감하고 나눌 수 있는 사회공헌의 화두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미나 개최에 앞서 포럼은 소비자 네트워크인 팀 화이트와 두 달여 간 각종 보고서, 논문, 언론자료 등을 통해 사회적 현상을 짚어볼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경제규모 세계 15위, 1인당 국민소득 2만 불이 넘는 경제대국으로 성장했지만 대조적으로 몇몇 사회지표들은 한국의 어두운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국민행복지수는 OECD 34개 회원국 가운데 33위, 자살률은 1위이다. ‘고용없는 성장’에 직면해 있는 청년실업과 사회적 갈등에 따른 경제적 비용은 연간 최대 246조원에 이른다. 출산율 저하로 아이들의 수는 줄어드는 반면 노인 인구는 급증하면서 이들의 경제적·정신적 빈곤도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불거진 가진자의 ‘갑질’과 재벌의 특권의식이 사회적 반감을 일으키는 등 여러 사건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포럼은 이같은 사회 문제로 인한 갈등과 국민들의 피로감이 ‘관계’ 인식의 미성숙에 기인한다고 판단하여 2015년 사회공헌 트렌드 키워드로 ‘관계회복’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세미나에서는 사회, 경제, 대중문화 등의 이슈를 정리하여 기업 사회공헌이 트렌드에 발맞추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이에 포럼은 유래없는 ‘고스펙’을 자랑하는 대학생, ‘번 아웃증후군(Burn-out syndrom)’을 호소하는 샐러리맨, 이들의 불안한 현실을 반영한 드라마 ‘미생’ 신드롬, 연애와 결혼을 포기하는 ‘싱글족’,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실버 비즈니스’ 확대, 가족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프레디(friend+daddy)’ 현상 등 사회의 핵심 이슈가 되는 트렌드를 정리, 발표할 예정이다.
포럼 관계자는 “다가오는 세미나에서 소비자의 목소리를 통해 시장 판단, 현상 분석을 넘어 내년 기업의 사회공헌에 전략적 시사점을 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회사회공헌포럼 세미나에서는 ‘청년, 오블리주를 말하다’ 기조강연과 ‘사회공헌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결선도 연이어 열린다.
금번 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한국소비자포럼(02-326-2680)으로 하면 된다.
[뉴스토피아 = 김영식 기자 / kys@newsto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