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이 골목을 지나가고 있으면 차가 보행자를 살피며 서행하도록 주의등을 켜주고, 신호등이 횡단보도 앞에서 사람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고 녹색 보행신호를 켜준다.
서울시가 이처럼 보행자 중심의 도로환경 만들기의 일환으로 서울 시내 총 3곳에서 ▴교차로 알리미 ▴보행자 자동인식 신호기를 시범 운영한다.
작년 서울에서 일어난 총 39,439건의 교통사고 중 보행자 사고는 10,683건(27.1%)으로 이 중 12m 이하 생활도로, 즉 골목에서 일어난 사고가 70.6%(7,538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골목 보행안전 관리가 절대적이라 판단하고 다양한 안전시설을 시범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먼저 ‘교차로 알리미’는 일종의 경고등으로, 2개 이상의 길이 만나는 골목교차로 가운데 LED등을 설치하여 차나 사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불이 들어와 차량은 서행하게끔 유도하고, 보행자는 차가 오는지 살피면서 걸을 수 있게 돕는 원리다.
서울시는 이달 중순 영등포(양평동 구산드림타워 앞)와 서대문구(홍제동 인왕초등학교 앞)에 종류가 다른 교차로 알리미를 각 1개 씩 시범 설치했다.
서대문에 설치된 ‘교차로 알리미’는 평소 노란색이다가 차나 사람이 다가오면 주황색, 차가 30km/h 이상 빠른 속도로 달려오면 빨간색 불이 들어오며, 영등포에 설치된 것은 평소에는 꺼져 있다가 야간에 차량 전조등 불빛이 감지되면 빨간불이 켜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뉴스토피아 = 조진수 기자 / cjs@newsto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