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 2014년 소비자평가 ‘좋은 은행’ 발표
금융소비자연맹, 2014년 소비자평가 ‘좋은 은행’ 발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4.05.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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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성, 소비자성, 건전성, 수익성 4대부문 11개 항목 평가 결과

사단법인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은 지난해에 이어 금융 소비자에게 유익한 은행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내 17개 은행의 공시자료를 종합 분석 평가하여 소비자평가 ‘좋은 은행’ 순위를 공개 발표하였다. 

▲ 2014년 소비자평가 좋은 은행에 신한은행이 1위를 차지하였고, 2위는 씨티은행, 3위는 SC은행이 차지하였다. ⓒ 금융소비자연맹

금융 소비자 평가 좋은 은행 종합 순위에서 전 부문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은 신한은행이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하였다. 씨티은행과 SC은행이 우량한 건전성과 안정성으로 각각 2위, 3위를 차지하였다. 

SC제일은행은 전년 8위에서 3위로 5단계 상승하였고, 국민은행도 전년 6위에서 4위로 2단계 올라선 반면, 대구, 부산, 광주등 지방은행 순위가 전체적으로 크게 하락하였다. 

2013년 12월 현재 국내 모든 은행의 BIS자기자본비율은 평균 14.73%으로 전년 보다 0.18% 상승하였고, 유동성 비율도 평균 132.78%으로 전년 대비 2.66% 증가하여 안정성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저성장, 부동산경기 침체 등으로 은행의 대손충당금적립비율이 0.14% 증가하는데 그쳤고,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전년 대비 0.33% 늘어나 건전성은 악화되었다. 

금소연 강형구 금융국장은 “좋은 은행 평가 정보는 개별 정보가 주는 유용성보다 훨씬 더 유익한 선택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단순 명료하게 알 수 있으며 종합 분석 평가하여 공개하는데 의미가 크고, 금융소비자가 은행을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좋은 은행 순위는 금융, 경영, 소비자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2013.1.1일부터 2013.12.31일까지 2013 사업년도 평가로서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등 4 대 부문 11개 항목으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달리 하였으며, 소비자성의 인지신뢰도는 2013년 11월 금소연이 금융소비자 1,442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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