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토피아 남희영 기자]여성을 젖소로 비유한 광고 영상으로 물의를 일으킨 서울우유 측이 공식 사과했다.
서울우유는 지난 8일 공식 홈페이지에 '유기농우유 유튜브 광고에 대한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는 사과문을 게재하고 "지난달 29일 서울우유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우유 광고 영상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이번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앞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광고로 인해 불편을 느끼신 모든 소비자분들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덧붙였다.
문제가 된 영상은 서울우유가 지난달 29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유기농 우유 광고 영상이다. 당시 서울우유는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자사 유기농 우유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을 공개하고 감상평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펼쳤다.
그러나 해당 영상은 여성들을 젖소로 비유해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불쾌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또 남성이 여성들을 몰래 촬영하려는 연출까지 담아 비난을 샀다.
52초 분량의 해당 영상은 한 남성이 카메라를 들고 강원도 산을 헤매며 무언가를 찾는 모습으로 시작한다. ‘마침내 그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것에 성공했다’는 내레이션이 나오고 화면에는 새하얀 옷을 입은 사람들이 냇가에 모여 물을 마시는 모습 등이 잡힌다. 특히 여성이 이슬을 먹는 장면이 클로즈업 되는 등 주로 여성이 부각된다. 이후 탐험가가 조심스레 촬영을 시도하다가 나뭇가지를 밟아 소리가 나고 멈칫하는 순간, 목초지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젖소로 바뀐다.
광고는 "깨끗한 물, 유기농 사료, 쾌적한 청장 자연 속 유기농 목장에서 온 순도 100% 서울우유, 유기농 우유"라는 멘트와 우유를 마시며 미소를 짓는 남성의 모습으로 마무리된다.
서울우유 측은 "영상에 남성 모델도 등장한다"는 취지로 해명했다가 오히려 논란을 불렀다. 해당 영상에는 파마머리 남성과 반묶음 머리를 한 남성이 스치지만 빠르게 지나가 고의적으로 여성들만 클로즈업 해 성적으로 부각시켰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논란이 확산되자 서울우유는 8일 오후 3시 37분쯤 해당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