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스타항공이 먼저 ‘플랜B’ 제시하라... 지원책은 그 다음”
국토부 “이스타항공이 먼저 ‘플랜B’ 제시하라... 지원책은 그 다음”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0.07.23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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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와 관련 "이스타항공의 플랜B 추진상황을 살펴보겠다"며 "근로자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뉴시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와 관련 "이스타항공의 플랜B 추진상황을 살펴보겠다"며 "근로자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뉴시스

 

[뉴스토피아 남희영 기자]국토교통부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이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23일 이스타항공에 '플랜B(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이스타항공의 대량 실직이 우려되는 만큼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스타항공 M&A와 관련한 진행 상황과 그동안 정부의 중재 노력을 설명하면서 "우선 이스타항공의 다음 계획을 지켜보고 가능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인수 결렬 후 이스타항공은 경영 정상화가 매우 불투명한 상황에 놓여 항공 산업의 파장이 우려된다"며 "플랜B를 조속히 검토·추진해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동요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 실장은 이스타항공의 지원을 위해서는 이스타항공이 플랜B를 우선 마련해 제시해야 한다며 "이스타항공의 플랜B 추진 상황을 살펴보며 체당금의 신속한 지급 등 근로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임금채권 보장기금을 통해 체당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있다”고 전했다. 다만 체당금 지급은 "가장 마지막 수단"이라며 이스타항공의 자구책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HDC현대산업개발의 인수 작업이 벌어지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문제와 비교해서는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산업은행이 주 채권자로서 채권단과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었지만, 이스타항공은 그렇지 않아 국토부가 중재에 나서왔던 것"이라며 "아시아나항공 문제는 아직 결론이 난 게 아니기 때문에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한 제주항공이 '주식 매매계약'을 해제한다고 공시한 23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사무실에는 직원의 물건들이 그대로 남겨진 채 텅 비어 있다.ⓒ뉴시스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한 제주항공이 '주식 매매계약'을 해제한다고 공시한 23일 오전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 사무실에는 직원의 물건들이 그대로 남겨진 채 텅 비어 있다.ⓒ뉴시스

 

두 건의 인수가 모두 무산되는 최악의 경우도 고려는 하고 있지만, 당장 예단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어 김 실장은 "사실상 항공사가 파산·폐업에 이르게 되면 국토부가 지원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며 항공사들이 운영자금 문제로 인해 파산 위험을 겪지 않도록 국제선 운항을 재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상대적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이 잘 관리된 나라는 국내 상황이 안정되면 선별적으로 운항을 재개하도록 상당히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저비용항공사(LCC)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을 관계부처에 요청하고 있으며, LCC에 대한 추가 금융지원 문제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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