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피아 남희영 기자]국토교통부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이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23일 이스타항공에 '플랜B(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이스타항공의 대량 실직이 우려되는 만큼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스타항공 M&A와 관련한 진행 상황과 그동안 정부의 중재 노력을 설명하면서 "우선 이스타항공의 다음 계획을 지켜보고 가능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인수 결렬 후 이스타항공은 경영 정상화가 매우 불투명한 상황에 놓여 항공 산업의 파장이 우려된다"며 "플랜B를 조속히 검토·추진해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동요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김 실장은 이스타항공의 지원을 위해서는 이스타항공이 플랜B를 우선 마련해 제시해야 한다며 "이스타항공의 플랜B 추진 상황을 살펴보며 체당금의 신속한 지급 등 근로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임금채권 보장기금을 통해 체당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있다”고 전했다. 다만 체당금 지급은 "가장 마지막 수단"이라며 이스타항공의 자구책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HDC현대산업개발의 인수 작업이 벌어지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문제와 비교해서는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산업은행이 주 채권자로서 채권단과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었지만, 이스타항공은 그렇지 않아 국토부가 중재에 나서왔던 것"이라며 "아시아나항공 문제는 아직 결론이 난 게 아니기 때문에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두 건의 인수가 모두 무산되는 최악의 경우도 고려는 하고 있지만, 당장 예단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어 김 실장은 "사실상 항공사가 파산·폐업에 이르게 되면 국토부가 지원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며 항공사들이 운영자금 문제로 인해 파산 위험을 겪지 않도록 국제선 운항을 재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상대적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이 잘 관리된 나라는 국내 상황이 안정되면 선별적으로 운항을 재개하도록 상당히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저비용항공사(LCC)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을 관계부처에 요청하고 있으며, LCC에 대한 추가 금융지원 문제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