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피아 = 남희영 기자] 13일 서울 YMCA 시민중계실 대학생 시민사회 모니터단은 연예기획사에서 직접 판매하는 아이돌 상품 판매가격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모니터단은 지난 6월19일부터 이달 2일까지 무작위로 선정한 연예기획사 3곳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높은 가격 순으로 총 15종을 선정해 조사했다. 국내 대형 A 연예기획사의 한 아이돌 상품을 고가 순으로 15개 구매하려면 총 384만4000원이 든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중 가장 비싼 상품은 이어폰으로 123만원. 뒤를 이어 토끼 인형이 56만5000원, 스웨트 셔츠가 35만5000원을 호가했다. 이어 명품 브랜드와 협작해
또 다른 B기획사의 아이돌 상품을 15개 사려면 105만3000원을, C기획사의 아이돌 상품을 사려면 47만8000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5만5000원짜리 머리띠, 4만9000원짜리 달력, 4만5000원짜리 트티커와 3만5000원짜리 베개커버까지 중저가 제품까지 그 종류도 다양했다.
명품 브랜드와 합작해 타 회사 제품들에 비해 약 4~8배 비싼 가격으로 지나치게 고가로 책정돼, 주 소비층인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서울 YMCA 시민중계실 관계자는 “조사대상 업체 중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장의 지배적 영향을 끼치는 사업자에 해당되는지 여부와 더불어 이 업체들이 이 지배적 지위를 남용해 부당하게 상품가격을 책정했는지 여부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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