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직행좌석버스 입석 승차는 이제 그만!

7월 중순부터 220여대 투입…향후 버스공급 늘리고 안전운행 강화

2014-06-10     이성훈 기자


[뉴스토피아 = 이성훈 기자] 그 동안 관행화되어 왔던 수도권 직행좌석형 시내버스(이하 ‘직행좌석버스’)의 입석 운행이 빠르면 7월 중순부터 사라진다. 

도로교통법 상 고속도로 운행차량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전 좌석 안전벨트를 착용(입석금지)하도록 되어 있으나, 직행좌석버스의 경우 그동안 출·퇴근 시 수요 대비 버스 용량 부족으로 입석운행이 관행화되어 안전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3개 지자체는 입석이 금지된 고속도로 등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직행좌석버스의 입석운행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7월 중순부터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62개 노선에 총 222대의 버스를 투입한다고 10일(화) 밝혔다. 

이를 위해 기존 노선 사업자들은 자체 증차를 실시하되 신규차량 출고 이전에는 임시로 전세버스 또는 예비차를 투입하거나 신규차량 확보 여력이 없을 경우 전세버스 공동배차를 통해서 총 134대의 차량을 증차하기로 하였다. 

또한, 각 지자체에서는 비효율 노선의 통합·폐지 또는 감차를 통해 확보된 차량 85대를 입석노선에 대체투입하기로 하였으며,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을 신설하여 3대를 투입하기로 하였다. 

금번 증차 방안은 출퇴근 시간 입석해소를 위한 맞춤형 대책으로 모든 차량은 평일 출퇴근 시에만 운행한다. 단, 주말·공휴일 수요가 많은 노선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가 별도로 결정하기로 하였다. 

각 지자체와 버스운송사업자는 증차 대수, 배차 간격, 노선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 노선 등을 차량 내부, 버스정류소, BIS 시스템과 해당 지자체·운송사업자 홈페이지 등에 게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맹성규 교통물류실장은 “입석해소 대책이 정착되기 전까지 이용객 불편이 다소 불가피하지만, 잘못된 관행을 개선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려는 대책이니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며, “이번 조치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시적인 것으로 지자체의 운임조정을 통해 정상적으로 버스공급을 증대하고, 중장기적으로 2층버스 도입, 환승시스템 정비 등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토피아 = 이성훈 기자 / lsh@newsto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