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장모 의혹’, 경찰이 먼저 수사... 남은 공소시효는 채 보름도 안돼

2020-03-18     정대윤 기자
20일

 

[뉴스토피아 정대윤 기자]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가 가짜 은행 잔고증명서를 만들어 부동산 투자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들어간 가운데, 경찰이 지난달부터 이미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올해 1월 윤 총장의 장모인 최모 씨와 관련한 고발장을 접수한 뒤 지난달 수사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피의자 신분인 최씨는 동업자 안모 씨와 함께 2013년 경기 성남시 도촌동 땅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350억원대 위조 통장 잔고증명서를 제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혐의 외에 다른 혐의도 살펴보면서 이달 초 고발인을 비롯해 사건의 핵심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은 지난해 9월 법무부 검찰개혁위원회에도 진정서가 접수돼 같은 해 10월 의정부지검에 배당됐으나 별다른 수사 진척이 없었다. 그러다가 의정부지검은 최근 가짜 잔고증명서에 속아 돈을 투자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사건은 2018년 10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장제원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에게 “윤 총장이 장모 사건을 덮고 있는 것 아니냐”는 취지로 질문을 했고 이에 대해 윤 총장이 “아무리 국감장이지만 너무하신 거 아닙니까”라고 반박하며 세간에 알려졌다.

한편, MBC '스트레이트'는 지난 9일과 16일 '장모님과 검사 사위' 등 제목으로 이 같은 윤 총장 장모 관련 의혹을 방송하기도 했다. 방송에서는 윤 총장의 장모 최씨가 은행 예금 잔고증명서를 위조해 자금을 마련했고, 이 돈으로 땅을 매입한 후 팔아 큰 차익을 남겼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장모의 은행 잔고증명서 위조 의혹 관련 수사 상황을 일체 보고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알려진 가운데,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현재, 이 사건의 공소시효는 이달 말까지로 채 보름도 남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