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서울도시철도공사, ‘골드라인’ 운영·유지관리 협약 체결
[뉴스토피아 = 최수희 기자] 김포시가 서울도시철도공사와 김포지하철 ‘골드라인’의 ‘운영 및 유지관리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운영 준비에 들어갔다.
김포시는 4일 시청 상황실에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와 ‘김포도시철도 운영 및 유지관리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포도시철도는 김포한강차량기지(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총 노선연장 23.671km, 정거장 10개소, 차량기지 1개 규모의 노선으로 2018년 말 개통 예정이다. 현재 전체 공사의 공정률은 63%로 순조롭게 사업이 진행 중이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서울지하철 5~8호선을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는 등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철도운영사로서 24년 간의 운영 경험을 갖고 있는 철도 전문 운영기관이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앞으로 개통 전까지 약 22개월 동안 김포도시철도 운영준비를 위한 시설물 인수 검증 등을 진행하며, 2018년 11월 정식 개통 뒤 5년 간 김포도시철도의 운영 및 유지관리를 맡게 된다.
유영록 시장은 “도시철도는 운영이 건설 보다 더 중요하다”며 “우리나라 최대의 도시철도 운영사가 김포도시철도를 운영하게 되어 마음이 아주 든든하다”고 말했다.
이어 유 시장은 “김포도시철도는 노선과 역을 잘 배치했고 3곳의 역세권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예상보다 수송수요 측면에서 상당히 좋을 것”이라며 “지하철 개통 시점과 맞물려 서울로 가는 길은 지하철을 중심으로 완전히 교통체계를 바꾸고 있다. 잘 준비해서 시민이 함께 개통을 축하할 수 있는 운영체계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나열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우리 공사는 157개역을 운영하며 시설과 운영노하우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며 “‘역시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선택하길 잘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최대한의 지원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나 사장은 “건설 과정에서 많은 난관과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며 “많은 분들이 시장님 지휘 아래 여기까지 끌고 오신 것에 감사하다.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완벽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토피아 = 최수희 기자 / csh@newsto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