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방안’···기존의 ICT로 충분하다
정부의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방안’···기존의 ICT로 충분하다
  • 남희영 기자
  • 승인 2015.07.22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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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교사들의 연수·장비 보급, 사교육 우려, 예산지원도 문제

[뉴스토피아 = 남희영 기자] 정부가 21일 초·중·고교에서 대학까지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역량과 창의적 사고력을 높이겠다는 내용의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방안’을 내놨다.

중학교에선 2018년부터 34시간을,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5~6학년에서 17시간. 중학교에서는 1주일에 1시간씩 2학기 동안 편성하는 수업 분량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올 하반기 8개 대학을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해 최대 2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에서 인문계 학생이나 소프트웨어 비전공자에 대해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의무화하고, 소프트웨어 특기자가 관련 학과에 쉽게 입학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정부 정책은 “소프트웨어가 미래의 먹거리”라는 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지만, 교육현장에서는 부작용이 양산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특기자의 대학입시 연계 방침은 사교육만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미래부는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전략 보고회’에서 “전문인력이 부족한 소프트웨어를 교육현장에서 흥미 있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전교조는 “창의적·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은 다른 과목으로도 기를 수 있고, 설사 컴퓨터 기반 교육이 필요하다 해도 기존의 정보활용교육(ICT)으로 충분하다”며 “초등학생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화하는 것은 선행학습과 사교육만 팽창시킬 것”이라는 논평을 냈다.

현장교사들의 연수와 장비 보급도 시급한 과제다. 2018년부터 중학교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화하기 위해선 191개교에 컴퓨터실을 새로 만들고, 5년 이상 된 중학교의 노후 컴퓨터들도 교체해야 한다. 내년에 900개교를 목표로 추진 중인 선도학교엔 학교당 1500만원을 주고 보조 교재와 강사비도 지원해야 한다.

컴퓨터에 기반한 문제해결 능력과 프로그래밍 개발 능력을 키우는 데 목표를 둔 이 방안이 늘어만 가는 교육의 양을 아이들이 소화해 내기위해 또 하나의 사교육의 길로 가게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뉴스토피아 = 남희영 기자 / nhy@newstop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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